주식투자를 하면서 지켜야하는 것 1편 키움맨

2018년8월7일 키움맨의 영상. 제목은 주식성공투자를 위해 지켜야하는 것 1탄이다.

주식으로 돈벌기 참 힘들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주식하면서 성공하기 위해 갖추어야될 조건들에 대해 설명하겠다. 최근 지수의 방향성에 대해 불안정한 상태이다. 세계증시는 호황이지만 우리나라는 증시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이다. 지수가 반등할 자리를 만들어주고 있기는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우리나라 증시가 오르는 경우는 바이오 같은 테마가 집중적으로 거품끼면서 오르는게 전부이기 때문에 코스닥의 한계가 나오지 않았나 싶다.

이번 영상에서는 주식으로 꾸준히 벌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자질에 대해 알아보겠다.

첫번째는 돈을 잃지 않는 투자방법을 만들어라.

무슨 소린지 모르는 분들도 있겠지만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을 지키는게 중요하다. 총알이 있어야 수익낼 기회도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쓸데없이 총알 낭비로 돈벌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것이다.

자신이 매수한 종목이 떨어지기를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손실도 나고 싶어서 나는게 아니다. 어쩔 수 없는 시장의 이치이며 이런 시장에서 손실에 대한 컨트롤이 매우 중요하다.

컨트롤의 방법은 매매금액의 조절과 충동적인 매매를 금지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항상 시장 상황과 실시간 주가의 상황에 따라서 판단하고 투자금액을 정해야되며 먹을 땐 많이 먹고 손실볼 때는 적게봐야 누적 수익이 쌓이게 된다.

평소 매매금액이 5천만원, 1억이 있다면 이렇게 매년 시장이 안좋을 때가 있다. 시장이 안 좋을 때는 평소 투자금액의 절반이상을 줄이고 매매하는게 좋다. 시장이 안 좋을 때 잃지만 않아도 상위권이며 적은돈으로도 수익나면 더할 나위없이 좋기 때문이다.

난 이렇게 깡통 이후에 계좌를 새출발한다는 의미로 새로 만든 뒤에 손실이 거의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요즘 손실하는 달이 몇몇 생기고 있으며 처음처럼 마음을 갖는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주식하는 분들은 알겠지만 하지 말아야되는 것을 알면서도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매우 많을겁니다.

이렇게 누구에게 조언을 하면서 지나온 세월과 매매흔적을 다시 반성하면서 초심으로 돌아가려고 노력중에 있다. 잃지 않기 위해서는 투자금 조절을 잘하고 물들어올 때 노를 젓자.

한번 수익이 크게 나는 달은 수천만원을 벌수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달이기도 하다. 첫주에 수익이 500, 1000만원씩 나면 과감하게 투자금을 늘리며 매매하면서 만약 손실로 인하여 수익을 절반이상 잡아먹어버린다면 멈추는 것이 좋다.

이렇게 수익줄 때 5천만원, 2500만원씩 먹는게 가장 중요하며 장이 안좋을때는 쥐죽은듯이 몸사리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매매중독증에 걸리면 거기서 헤어나오기가 힘들어서 결국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

나도 매매중독증을 벗어나기는 정말 힘든거 같다. 투자그밍 놀고 있으면 괜히 심심하기도 하고 뭐하나 사고 싶기도 하지만 계획에도 없던 매매로 인하여 한 종목당 -50만원, -100만원이 찍히면 심리적으로 너무나 힘들다.

주식 명언에서도 투자금을 지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는 말이 있다. 잃지 않는게 버는거다. 많은 개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손실을 경험하기 때문에 완전 깡통을 차본 저도 이해가 간다.

살게없고 매수타이밍을 놓치게 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그날은 쉬면 된다. 누적 수익이 5억까지 빠르게 불어날 때 나도 이 원칙을 지키며 매매안하는 날도 상당히 많았다. 하지만 요새 매매중독증에서 헤어나오기가 상당히 힘들다.

매매 중독증을 고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건 나도 풀어야하는 과제이며 더욱 더 장이 안좋고 불확실한 장에서 매매중독증은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나도 이 영상을 만들면서 다시한번 반성하게 된다.

2017년 계좌는 거의 최악이었죠? 손실본달만 절반이다. 저때 아마 매매중독증에서 헤어나오지 못하였으며 투자금을 6월부터 점점 줄여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을것이다. 손실보면서까지 처음처럼 마음을 유지하고 싶어서 투자금을 조절했다.

이렇게 조잡스럽게 영상을 만드는 것도 힘들다. 나중에는 구독하는 분들이 조금 모이면 마이크로 녹화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나는 또한 이렇게 항상 신규주를 챙겨본다. 사실 신규주가 매우 위험한 장르지만 내가 생각하더라도 약 70% 적중률이 있기 때문에 신규주를 끊을 수 없는거 같다. 하지만 요즘 신규주들 공모가 거품이 너무 심해서 쉽지가 않다.

정리를 해보면 주식으로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돈을 잃는 습관을 최소화하는 것이며 이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투자금을 조절하는 것과 매매중독증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