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를 읽어보고

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
소프트뱅크 손정의의 ‘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 책을 읽어보고 요약했다.

<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
지은이 : 미키 타케노부 소개

손정의의 동생 손태장과 고등학교 동창
1998년 소프트뱅크에 입사하여 수행비서를 하였으며
2001년부터 프로젝트 매니저로 변신
브로드밴드 사업
나스닥재팬 설립
현재 재팬 플래그십 프로젝트주식회사의 대표로 일본연금기구 비상근 이사, 후생노동성 시스템개발위원, 원자력재해대책본부 어드바이저 직 수행한 경력이 있으며 손정의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다.

1. 손정의는 짚대 부자처럼 돈을 벌었다.

짚대 부자라는 옛날 이야기가 있다.옛날에 한 가난한 젊은이가 살았다. 어는 날 사당에 들른 젊은이는 부자가 되어 근사한 집에 살고 싶다고 관세음보살에게 소원을 빌었다. 기도를 마친 젊은이는 자리에서 일어서다가 그만 넘어지고 말았는데 우연히 짚대가 보여 주워들고 길을 나서게 되었다. 그리고 길을 걷던 중 또 우연히 등에를 보게 되어 잡아다가 짚대 끝에 매달았다.
등에가 매달린 짚대를 들고 걸어가던 젊은이는 한 아이와 마주쳤다. 짚대를 본 아이는 부모에게 가지고 싶다며 떼를 썼다. 그러자 아이의 부모는 젊은이에게 “이 귤을 드릴테니 짚대와 바꿔주세요.” 하고 부탁했다. 젊은이는 그들의 요구에 따라 짚대와 귤을 바꿔주었고, 이때부터 짚대 부자로의 길을 걷게 된다. 그 뒤 젊은이는 귤을 옷감과, 옷감을 말과, 말을 저택과 바꿔서 관세음보살에게 기도한 대로 근사한 저택에 사는 부자가 되었다.
-> 내가 가진 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찾아서 교환해라.

2. 자신감을 가져라

기업과 국가는 자신감 있는 인재를 원한다. 지금부터 작은 성공을 쌓아놓으면 자신감이 된다. 작은일이라도 성공할 조짐이 보이면 과감한 금액을 투자하라. 움츠러들지 않고 일을 크게 벌이는 것이다. 그리고 확실한 성공을 거둬라. 한번 성공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생각도 유연해져서 아이디어가 쏟아진다. 쏟아지는 아이디어는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3. 날마다 씨를 뿌리고 기회가 오면 반드시 잡는다

원래 사업은 실패확율이 높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해야한다. 이럼에도 성공하는 방법은 다양한 사업을 같이 시작하는 것이다. 소프트뱅크도 실패한 사업이 무수히 많다. 미국 브로드밴드 진출부터 수도없이 실패했지만 지금 이렇게 든든한 기업이 되었다.

4. 위기에 처하면 잘하는 분야에 주력한다

소프트뱅크도 미국 IT버블로 큰 타격을 받았다. 이 때 안좋은 사업을 정리해서 얻은 자본을 다시 브로드밴드 사업에 투자했다. 위기에 기회를 보는 것이다.

5. 목표를 정한 다음 필요한 걸 배운다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올라갈 산을 정하지 않고 산기슭을 빙글빙글 돌기만 하기 때문이다. 이래서야 어떻게 정상을 올라가겠나. 먼저 자신이 올라갈 산을 정하고 차근차근 걸어가는 것이다.


6. 리더쉽이란 무엇인가요?

목표를 정한 뒤, 역할을 분담하고 모든 책임을 지는 것이다. 손정의가 제시하는 목표는 지나치게 높은 편이다. 직원들은 그 기대를 채우기 위해 늘 고군분투하는데, 그 과정에서 워낙 다양한 시도를 하다 보니 실패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하지만 손정의는 이런 실패를 개의치 않는다. 직원들의 실패 또한 계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7.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실패할 가능성은 높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다보면 통찰력, 기획력이 높아지고 이는 파생프로젝트로 분명히 연결된다.

8. 기획은 조합이다

오래된 사업 두가지를 조합해서 신사업을 만드는 기획이 손정의의 특기였다.

9. 손정의의 사고방식

더 많은 사람의 지혜와 지식을 집약하여 현실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빠르게 피드백을 수용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제공한다.

10.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일단 철수한 뒤 접근 방법을 바꿔서 다시 시도한다

총 이렇게 10개의 지혜에 대해 여러가지 예를 들어 손정의의 철학을 설명하고 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