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봉과 쌍바닥은 무엇인가? 비단길
비단길님의 처음부터 따라하기 시리즈 4편인 쌍봉과 쌍바닥입니다. 2018년 9월17일 영상. 비단길 태그로 관련글 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 매매할 땐 쌍바닥으로 시작해서 쌍봉으로 끝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이 두가지 개념 안에서 매매를 하면 실수를 적게할 것이다.
주가가 빠질때 일직선으로 쭉 빠지는게 아니라 내려가다가 살짝 반등하고, 또 내려가다가 반등하기를 반복한다. 반대로 올라갈 땐 상승하다가 눌림목이 나오고 상승하다 눌림목이 나온다.
내려가는것부터 보자. 내려갈때 반등을 주고 다시 내려가서 저점을 깬다. 그렇게 쭉 내려가다가 어느 순간에 반등하고 다시 내려가는데 이번엔 저점을 깨지 않는다. 그리고 다시 상승하는데 이전의 고점을 넘어선다. 그러면 이때 추세전환이라고 한다.
주식에서 추세가 전환되면 그 추세는 오래간다. 내려가는 주식을 볼 필요없고, 추세가 전환된 주식은 매매가 시작된다.
상승하다가 팔아야하는 시점은 5일선이 쌍봉을 그릴때이다.
고점을 찍고 캔들이 5일선 아래로 내려오면 5일선이 쌍봉을 그려야하기 때문에 매수해두면 5일선 위로 한번 올라간다. 20일선도 마찬가지다. 고점을 찍고 20일선 아래로 내려올때 분할매수하면 캔들이 한번은 20일선 위로 튀어 올라간다.
정리하면 20일선을 타고 올라가다가 20일선 밑으로 떨어지면 그냥 사면된다. 기다리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