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준코스메틱 기업분석 17년 2월

#회사개요

2년간 누적매출 2천억 돌파. 중국내 브랜드로 안착. swh 16년 7월에 하반기에 인수하여, 우회 상장.

#제품

내일더 빛나는 마스크

50%이상 마스크 팩에서 매출이 일어나고 있음. 8종류의 마스크 팩 라인업 보유. 2016년 1930억 매출을 이뤄냈는데, 8개 종에서 나온 매출임.
3~4개월에 하나씩 신제품 출시 중이다. (중국시장 타겟이기때문에 피드백까지 2달정도 소요, 그래서 신제품을 삼사개월 텀으로 출시 하고 있다.)
타회사의 경우 한달에도 10개이상씩 내고 있으나, 제이준은 다르다.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라인업도 보유 중.

#중국 마스크 시장

중국의 마스크팩 시장 8조원이다. 7:2 기초시장과 색조시장이 중국시장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5:5정도 비율 이룬다)
기초화장품 시장중 에센스크림이 21%, 마스크팩 1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
중국쪽 마스크팩 시장이 우리나라에 비해 더 성숙한 시장이다. 중국 마스크팩 시장 20%이상 성장율과, 연 6개이상 평균 소비 성향을 보이고 있다.
마스크팩 관련 중국시장은 굉장히 보수적이어서 진입장벽이 높은 만큼 제이준이 중국 내 브랜드화 가치가 된것은 큰 강점이라고 생각 됨.

제이준의 중국내 성공요인

유통채널
총판과 본사가 하나의 원스톱 체제로 되어있다. 설립부터 같이 시작하였다. 일반적 화장품 회사 유통구조는 총판을 여러개 두고있으나, 제이준의 유통채널은 원스톱으로 이루어 진다. 이를 통해 제이준은 중국에서부터 판매를 시작, 유통망 관리에서 제이준 제품만을 취급하는 한곳의 총판을 운영하는 전략이다. 이는 단가,제고관리에 용이하여 매출에 긍정적 영향으로 이어짐.

제품의 차별화
일반적 회사들은 화이트,블루의 제품형태를 이루나, 제이준은 타사 제품과는 다른 레드의 형태를 채택함으로써 중국인들의 시선을 사로 잡을 수 있었다. 마스크팩도 블랙으로 만들어 타사 제품과 차별화 전략을 가져감.
3스텝 제품을 출시하였다. 중국 위쳇을 통한 마케팅으로 빠르게 이슈화.
중국 후난 TV에서 10번정도 방문하여, 방영 되었다.
그 외 다양한 옥외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강화.

작년부터 미국, 캐나다 진출하여, 판매량 증가 추세에 있다.(드류베리모어 효과)

2016 5월 ~17년 1월까지 중국 타오바오에서 한국브랜드 중 판매 1위 달성
이중 3개월간 전세계 1위 유지를 기록하였다. 타오바오는 중국 내 온라인 시장 점유율이 50%를 상회하는큰 마켓으로 여기서 1위 기록은 중국내 브랜드 인지도를 말해준다.

중국 마스크팩부분 판매 대상을 차지하여, 올부터 출시되는 제품에 대상 표기가 가능하게되어 마케팅 적으로 유리 할 것으로 전망됨.

#17년 가이던스 및 사업계획

17년 3000억에 영업이익 800억 이상

오프라인 판매 시작, 티몰 내수시장에 진출.위생허가및 상표권 획득

증가할 수 있는 이유는, 16년까지 온라인으로만 판매하였는데, 17년부터 오프라인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위생허가는 2월까지 6개정도 나올 것으로 전망하며, 상표등록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이도 곧 가능할 것으로 전망.
상표 등록후 2월 28일부터 티몰 매수관에 정식 입점을 하게된다.(상해에서 런칭행사)

색조라인 확대, 중국오프라인진출, 타국가 진출 목표

인천남동공단에 공장부지를 확보하여 착공시작, 연말 완공 할 것으로 전망.
국내 최대 마스크팩 생산시설을 갖추게 될것이다.(월 4000만장 capa)

월 평균 2500만장 만들려면 capa 부족한데, 인천공장 완공하게되면 자체 생산 가능.
2018년에는 더 많은 매출과 이익율 가져갈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시장, 온라인시장, 오프라인사장 5:5 비중이라고 생각하면 오프라인 시장 진출은 매출에 파급적일 것.
b2c시장 진출하게되는 원년이 될것.

2017년 더모코스메틱 라인 런칭 계획에 있다.
안티폴루션 라인과 세컨브랜드인 제이준 옴므 런칭 준비 중이다.
1분기 : 마케팅 인지도 강화
2분기 : 국제시장 연계 글로벌 캠패인 진행
3분기 : 아시아 시장 본격 진출, 동남아 다수
4분기 : 미국 및 유럽 포함, 글로벌 마케팅 전략.

Q&A

마스크팩 회사 경쟁사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중국,홍콩내 인지도 면에서 차이가 있다. 강한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는것이 우리회사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덤핑물량이 나오지 않는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는 점도 우리 회사와 다른 점이라고 생각한다.

제이준과, 제이준코스메틱과의 관계?
제이준 코스메틱으로 납품을 했다가, 인수 전환후 제이준 주식회사로 유통 판매 이관하였다, 현재는 로얄티를 지급하는 지주회사 형태로 전환 하였다.

사드관련하여 화장품 관련 중국쪽 통관 까다롭다는 이야기있는데 어떤 상황인가?
사드영향이 없다고 할수없다. 박해진 cctv광고 나가기로 한것이 취소된것은 있으나, 그것 말고는 수출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8번 퍼플 마스크팩은 현재 중국생산중인데, 수출을 못하게 됐을때 중국 자국내에서 생산하여 판매할 대책을 세워놓고 있다.

우회상장 이유는?
중국에서부터 시작했고, 14년 11월 부터 출시했기때문에, 티몰 타우바오 왓슨등 유명한 회사들과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공신력이 필요했고, 신규상장보다는 우회상장이 중국내 기반잡기에 용이 할 것으로 판단하여 우회상장 하게 되었다.

리더스코스메틱과 비교했을때 어떤 차이점인가?
리더스코스메틱 가이던스에 못미치는 실적이 나와서 주가 영향있었는데, 우리회사는 유통구조가 틀리기 때문에 컨센에 가까운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중국 춘절 끝나서 나가고있는데 1분기 실적 확인해보면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현재 공장 24시간 풀 가동 중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