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기생충 해석을 위한 떡밥 키워드

data-full-width-responsive="true">

봉테일이라고 불릴 정도로 디테일이 있는 봉준호 감독이 만든 영화 기생충이 개봉해서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다. 또한 이런적이 있나 싶은데 기생충 해석이라는 키워드가 네이버 실검에도 올라왔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며 각자의 생각들을 하고 있을 것이다. 누가 맞는 해석이다라는 건 있을 수 없고 각자가 나름대로 생각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같은 장면을 두고도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잊어버리기전에 영화를 보고 생각해보고 싶은 키워드들과 간략한 정리를 적어두려고 한다.

수석

박서준이 기택의 가족을 찾아오며 가지고 온다. 송강호와 최우식은 수석을 보며 상징적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폭우로 홍수가 나던 날 최우식은 돌을 껴안고 잠을 자고, 다음날 이선균 집에 갈때도 들고 간다. 현승민과 방안에 있을 때 방에 뒀다가 지하로 갈때 들고 내려간다. 지하에 갈때는 놓쳐서 떨어뜨린다. 이정은 남편에게 돌에 맞아 큰 부상을 입는다. 마지막에는 시냇물에 넣어준다.

수석으로 있을 땐 돋보였지만 시냇물에 넣으니 다른 돌과 다를바가 없다. 돌은 딱딱하고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 계급도 고정되어 있다. 박서준은 수석을 주며 최우식에게 과외를 맡긴다.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지만 최우식이라면 그렇게 찌질한 상태로 있을테니 걱정없이 맡길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있던 자리와 없던 자리

기택(송강호)의 가족은 이선균네 집에 한명씩 취업한다. 그런데 있던 자리도 있고 없던 자리도 있다. 최우식은 영어선생님, 송광호는 운전기사, 장혜진은 가정도우미로 취업한다. 모두 원래 있던 자리다. 하지만 박소담은 원래 없던 미술선생님 자리로 취업한다.

휴대폰

휴대폰도 위치에 따라 다르다. 송강호 가족은 LG 휴대폰을 사용하지만 이선균네 가족은 아이폰을 사용한다.

높이와 햇살, 초록색

높이에 따라 지위가 다르다. 이선균 집은 언덕 위에 있고 거기에서도 2층이다. 햇살이 아주 잘 들어온다. 송광호 가족은 반지하에 살고 있다. 햇살은 조금 들어온다. 이정은 부부는 완전지하다. 빛이라고는 볼 수 없다. 그래서 영화에는 언덕이나 계단이 많이 나온다. 초록색은 오로지 이선균에 집에서만 볼 수 있다.

냄새

냄새를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계급의식이 있다고 볼 수 있고, 냄새로 인해 살인을 하게 된다. 다송이(정현준)는 송강호와 장혜진에게 같은 냄새가 난다고 말한다. 그러나 냄새가 난다고만 말하지 나쁜냄새다 좋은냄새다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그냥 냄새가 나와는 다른 냄새가 나고 송강호와 장혜진의 것이 같은 냄새일 뿐이다.

하지만 이선균은 다르다. 송강호에 대한 평가를 할 때 참 좋지만 냄새가 나는 것이 단점이라고 했다. 냄새를 나쁘게 인식하는 것이다. 계급의식이 있어서 다른 사람은 내 아래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대해 조여정은 처음엔 잘 모르겠다고 한다. 조여정은 계급의식이 없었다. 하지만 후반부로 가면 송강호와 같이 차를 타고 가다가 냄새를 인식하고 코를 막고 창문을 연다. 송강호는 자신의 옷 냄새를 킁킁 맡아본다.

살인이 벌어지던 현장에서 송강호가 이선균을 죽인 동기도 냄새다. 최하계급인 이정은 남편이 칼에 맞아 쓰러져있고 그 아래에 차키가 있다. 이선균 아들이 쓰러져서 빨리 가야하는 상황에서도 이선균은 코를 막고 얼굴을 찌푸리며 차키를 가져가려고 한다. 그 모습을 보고 송강호가 살인을 하게 된다.

이것 외에도 생각해볼 떡밥들은 아주 많다. 이정은 남편의 이선균에 대한 고마움과 충성, 하층민끼리의 싸움, 이선균의 선만 넘지 않으면 가만히 있겠다는 말, 수준 떨어진다며 카섹스와 마약에 대한 이야기를 운전기사에게 하지 않지만 비오는 날 둘의 애정씬에서는 거침없이 말했던 것, 폭우(경제위기)가 내린 뒤엔 하층민의 삶은 완전 망가졌지만 부자에게는 해프닝이고 날씨가 더욱 좋아짐, 폭우가 내릴 때 누구는 생사의 기로에 서있고 누구는 쾌락에 젖어 있었음. 최하층인 이정은 부부는 그 위의 계층인 송강호 가족이 조금의 빈틈을 보이면 공격하지만 아주 높은 계층인 이선균에게는 복종하고 충성함. 가진 것 없는 이정은 부부는 북한처럼 공멸할 수 있다며 동영상을 가지고 핵을 쏘겠다는 듯이 협박함.

포스터에서 송강호 가족은 눈이 검은색으로 흑인이지만 이선균 가족의 눈은 흰색으로 백인, 원래 있던 것인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디언을 내쫓고 자본주의 미국이 세워짐, 영화 후반부에도 인디언을 물리치는 내용이 나옴, 근본적인 대책으로 돈을 많이 벌겠다는 계획을 최우식이 세움, 하지만 홍수났을 때 송강호는 가장 완벽한 계획은 무계획이며 계획은 실패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함, 돈을 많이 벌어서 사고가 있었던 대저택을 사겠다는 최우식의 계획과 아버지는 계단을 올라오기만 하면 된다라는 말은 둘다 이뤄질 수 없는 것.

송강호가 사랑하시죠라는 말은 왜이렇게 물어본거지? 짜파구리할 줄 아세요라는 말은 왜? 네명중 한명이 불량이라는 말은 무엇? 미술심리치료는 왜?

관련글 – 기생충 송강호와 조여정 샤워실(사우나실)에서 손잡는 것에 대한 해석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