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회사 용어 구분(팹리스, 파운드리, IDM)

우리나라 주식투자하면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모르고 지나갈 순 없죠. 그래서 반도체 공부도 덩달아 하게 되는데요. 생소한 용어를 보게 됩니다. 팹리스, 파운드리 혹은 파운더리, IDM입니다. 이 용어들이 뭔지 무슨 뜻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죠.

팹리스(Fabless) or 펩리스

팹리스는 공장이 없다는 뜻이에요. 공장이 없이 IT 일을 하냐구요? 네 가능합니다. 이들은 제조를 하지 않고 반도체 설계만 합니다. 건물을 지을 때도 설계사무소가 있고, 직접 건물을 짓는 시공회사가 있죠. 그런겁니다. 그래서 이들은 설계를 하고 그 설계된 것을 파운드리 업체에 맡겨서 생산을 하게 됩니다. 퀄컴, 브로드컴, 엔비디아, 실리콘웍스, 어보브반도체, 텔레칩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파운드리(Foundry) or 파운더리

팹리스 업체와는 정반대에요. 설계는 하지 않고 생산만 합니다. 팹리스 업체들의 칩을 생산해주는거죠. 가장 유명한 회사가 대만의 TSMC가 있고 그 외에 글로벌파운드리, UMC, SMIC 등이 있습니다.

IDM(Intergrated Device Manufacturer)

통합반도체회사에요. 설계도하고 생산하고 패키징, 테스트까지 모두 하는 회사입니다. 우리가 아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인텔, 마이크론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물론 분야는 비메모리와 메모리로 다르긴 하지만 일단은 설계부터 제조까지 다하는 IDM 반도체 회사들입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