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039840) 기업분석 17년 2월 자료

1. 실적관련

2016년도 실적은 기 공시한 내용과 같이
1) 2016년 매출실적은 901억원으로, 전년도 매출액 731억 대비 23% 증가하였고
2) 영업이익은 261억원으로, 전년도 206억원 대비 26% 증가하였으며,
3) 당기 순이익은 205억으로, 전년도 94억원 대비 117% 증가하였습니다.
4) 2017년도 실적 또한 전년도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일부 주주들로부터 문의전화를 받아본 결과, 회사에서 발표한 위의 실적들이 현재 진행중인 감리결과에 따라서 변동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최종 결산과정에서 감리결과를 반영을 할 예정이지만, 그 실적의 변동사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악의적인 루머(실적 부풀리기 등)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2. 회계감리관련

일부 언론에서 경쟁사의 일방적인 주장을 근거로 추측성으로 보도하고 있는 저회 회사에 대한 회계감리 내용은 사실과 전혀 다릅니다.

치과용 임플란트는 개별적인 특성을 가진 인체에 적용되기 때문에 제품의 종류가 다양할 수 밖에 없고 이러한 이유로 납품 후 교환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환에 대하여 명확한 회계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당사는 업계의 관행에 따라 적절하게 회계처리를 해 왔습니다만 D사의 상장과 관련하여 경쟁사가 감독 당국에 D사와 당사의 교환 회계처리의 타당성을 검토해 달라고 진정을 하여 감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환과 반품에 대해서 명확한 회계기준이 없었기 때문에 D사와 저희 회사의 감리를 계기로 감독 당국에서는 2017년에 교환과 반품이 빈번한 의료기기 업종에 대해서 전반적인 감리를 진행하여 회계처리 기준을 명확히 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어 저희 회사나 D사만의 문제가 아닌 동종업계 관행에 대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D사의 감리는 마무리가 되어 금융감독원 감리위원회에서 경고의 낮은 제재조치가 내려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또한 감리가 조기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유사한 사안의 D사의 감리결과를 볼 때, 저희 회사가 심각한 회계부정을 했다거나 그 결과로 상장폐지가 될 것 이라는 등의 루머는 전혀 근거가 없으며, 그럴 일도 없을 것입니다.

3. 최근 주가 관련

최근의 주가하락은 2016년 4분기의 실적부진, 회계감리 관련한 악성루머, 공매도와 외국인 펀드 환매에 의한 매도 물량에 기인하였다고 판단됩니다.

2016년 4분기의 실적은 회사가 주력사업인 임플란트 부분에 매진하기 위하여 심장 STENT 판매부분을 축소하고, 임원퇴직급여충당금, 우리사주출연금 등 일회성 비용을 반영한 부분이 큽니다.

또한, 시장 확대를 위한 매체광고 및 영업 인력의 확충 등 선제적 조치에 따른 비용의 지출이 있었습니다.
경쟁사에서 동업종의 “D”사의 상장에 흠을 내기 위한 진정, 언론플레이와 이에 편승한 공매도의 기승, 외국인 보유물량 중 일부 펀드 환매에 의한 매도물량 등이 주요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회사는 펀드멘탈이 여전히 건실하고, Sales power의 확대, 디지털교정 등 신제품의 출시 등으로 영업영역을 넓히고, 수익성도 한층 제고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악재를 극복하고 나면, 주가도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4. 향후 영업전망

회사는 수년 전부터 진행해온 디지털 임플란트 등과 관련한 신기술개발에 전력해 왔고, 이런 노력의 결과로 주력 사업품목인 임플란트의 매출 증가율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최근 3개년간 연평균 38% 성장).

또한 해외시장 및 국내시장의 영업 일선인력을 작년 하반기부터 대폭 확충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및 영업인력의 투자에 따라서 향후 몇 년간 저희 회사는 경쟁사들보다 외형 성장률 및 이익 증가율이 훨씬 상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저희는 Global 기업으로 성장, 발전할 것이오니 믿고 지켜봐 주십시오.

5. 부탁의 말씀

위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근래 발생하고 있는 각종 루머는 상당부분 과장, 왜곡된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회사는 본업에 충실하여 이에 일일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습니다만, 그 피해 정도가 도를 넘어설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에 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적절한 시기에 각종 언론매체를 통하여 또 한번 설명할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일부 불순한 의도를 가진 자들이 악의적으로 계속 이러한 일들을 기획, 진행한다면 법적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도 회사는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시장을 향해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 성장하려는 저희 디오를 응원해 주시고 지켜봐 주십시오. 반드시 주주 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고 기대에 부응하는 회사가 될 것입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