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 시트 다른 파일 데이터를 부르고 참조하여 연동하는 방법(importrange 함수)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이번에 알아볼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사용방법은 importrange 함수를 이용하여 다른 스프레드시트 파일 데이터를 불러오고 참조하고 연동하는 방법이다. 쉽게 말하면 다른 파일에 있는 시트의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importrange 함수는 범위를 가져온다는 의미로 사용방법도 굉장히 쉽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자.

importrange 함수 사용방법

=importrange(“가져올 스프레드시트 파일 url”,”시트이름!셀범위”)

가져올 스프레드 파일 url은 말 그대로 해당 파일을 실행했을 때의 주소이다. 브라우저 상단에 나타난다.

스프레드시트 파일 url

위의 사진에서 보는것처럼 url주소이다. 전체를 다 사용해도 되고, docs.google.com/spreadsheets/d/ 이후의 주소만 사용해도 된다.

그리고 뒤에 오는 시트이름과 셀범위의 입력은 아래처럼 하면 된다. 여기서 가져오려는 시트 이름이 와이즈라고 해보자.

“와이즈!a1:z999”

이렇게 입력하면 와이즈 시트의 a1~z999까지의 내용을 가져오겠다라고 하는 것이다. 전체를 가져온다는 내용이다.

액세스 허용

위와 같이 입력을 해주면 #ref! 오류가 나타난다. 커서를 가져가보면 액세스 허용 버튼이 생기는데 그걸 허용해줘야 비로소 내용이 나타나게 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는 다른 파일 데이터를 참조하여 가져오고 연동할 때는 액세스 허용을 해줘야한다. 영문버전이라면 Allow access라고 나올 것이다.

데이터 갱신주기는 실시간에 가깝다. 물론 완전 실시간은 아니고 30분정도 걸리지만 새로고침을 해주면 바로바로 수정된다. 물론 가만히 나둬도 연동되며 처음에 시작되면 동기화된 모습으로 볼 수 있다.

이 기능의 활용은 같은 내용을 여러 곳에 두고 참고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그 내용을 참고하되 모든 곳에서 내용이 같아야하니까 수정은 한 곳에서만 이뤄져야한다. 그래서 나는 연동을 해놓고, 맨 위에 수정금지라고 적고, 수정해야할 파일 url을 적어서 링크를 걸어둔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