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길 배우기 3편 캔들, 이평선, 거래량, 볼린저밴드 무엇인지 이해와 설정법
2018년9월17일 영상. 비단길님의 처음부터 따라하기 3편입니다. 캔들, 이평선, 거래량, 볼린저밴드가 무엇인지 설명과 hts에서 차트 설정방법입니다.
캔들에서 양봉, 음봉을 구분한다. 양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높았을 때이고, 음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낮았을 때 생기는 것이다. 전일종가와 상관없이 오늘 시가에 따라 양봉과 음봉이 구분된다.
이동평균선 혹은 이평선은 무엇인가? 만약 5일이동평균선이라면 5개의 캔들의 종가를 모아놓고 이것들의 평균값이다. 마찬가지로 20일 이평선은 20개 캔들의 종가를 모아놓고 평균을 한 값이된다.
이평선이 올라갈지 내려갈지는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20일 이평선이라고 했을 때 20개의 캔들 종가 평균값인데 내일 이평선이 올라갈지 내려갈지는 20일전의 종가와 내일 종가를 비교해서 내일 종가가 높으면 이평선이 조금 올라가게 된다. 물론 내일 종가를 알 수 없지만 오늘 종가를 보고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게 된다. 그래서 20일 이평선이 올라가기 시작할때 매수하여 20일 이평선이 깨지기 전까지 보유하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된다.
60일선도 마찬가지다. 60일선이 하락하다가 상승하기 시작하는 지점부터 매수가 들어간다. 그날의 종가와 60일선 사이의 가격에서 분할매수하면된다. 그러면 60일선이 서서히 상승하여 수익을 가져갈 수 있게된다.
거래량은 무엇인가?
거래량 봉이 크면 거래량이 많았다. 그런데 사는사람만 많다고, 혹은 파는 사람만 많다고 거래량이 커질 수는 없다. 거래량이 많으려면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둘다 많아야 한다. 거래량이 많았던 날이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거나 변곡의 역할을 한다. 즉, 중요한 자리가 된다.
보조지표는 볼린저밴드만 설정했다. 없어도 되지만 볼린저밴드가 있으면 그날의 목표가를 설정하기 쉽다. 볼린저밴드는 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으로 되어 있다. 기본 설정은 중심선이 20일선으로 되어 있다. 근데 이건 우리나라랑 안맞는다. 중심선은 12로 바꾼다. 그리고 위아래 승수는 2로 한다.
이평선은 총 6개를 설정한다.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240일로 설정한다. 120일과 240일이 중요하다. 이 두가지가 상승할때가 상승추세가 되고 이때 매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