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애플코인,아마존코인,구글코인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이유
암호화폐는 하락의 길을 꾸준히 걷고 있다. 그러나 언젠일지는 모르지만 분명 다시 떠오르게되는 시기는 올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긍정하기 때문이다.
암호화폐를 발행하기 좋은 회사들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이다. 자세히 생각해보진 않았지만 애플, 넷플릭스, 아마존, 구글 같은 회사들이다.
이들은 이미 강력한 플랫폼을 갖고 있다.
애플은 아이튠즈를 통해 영화, 음악, 앱 등을 서비스한다.
넷플릭스는 영상을 서비스한다.
아마존은 정말 다양하다. 쇼핑, 음악, 영화, 앱 등등 다한다.
구글은 보통 유튜브를 통해 영상서비스를 하지만 그외에 광고, 쇼핑 등으로도 연결이 가능하다.
위의 회사들은 이미 충성 고객들이 잔뜩 쌓여있다. 이들은 현재 각 플랫폼에서 충실하게 돈을 지불하고 소비를 해주고 있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독점적 지위에 있을수는 없다. 항상 경쟁자들에게 노출되어 있다.
그런데 독점적 지위를 좀 더 강하게 하기 위해서 코인을 발행할 수도 있다. 애플코인, 넷플릭스코인, 아마존코인, 구글코인 같은것들 말이다. 당연히 이런 코인들을 발행하면 해당 플랫폼에서만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독점적 지위가 강해지는 것이다.
코인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를 생각해봤자 딱히 떠오르는 것은 없다. 플랫폼의 파워가 약하다면 코인을 발행할 필요가 없지만 플랫폼의 힘이 막강한 상태에서는 코인을 발행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렇다고 현재 유통되는 코인의 가치가 올라간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들과는 별개니까 말이다. 다만 기축통화의 역할로서 비트코인의 역할은 강해질수도 있겠다. 구시대적이고 쓸모없는 비트코인이지만 이미 상징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이런 코인들이 나오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적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