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부품 자동차 전장, 콘덴서 사업현황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주식보유 및 지분율 현황
- (주)우신산업 13.9%
- 아진산업(주) 9.7%
- 서중호 9.4%
- 정환욱, 최형성 각각 0.1%
사업현황
- 자동차 전장사업
- 산업의 특성 : 자동차 전자제어부품(전장부품)이란 자동차의 운행/유지 등과 관련된 각종 동작을 전자제어방식으로 조정하는 자동차 부품을 지칭합니다.
- 산업의 성장성 : 자동차 제조원가에서 전장의 비중은 해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자동차 구매 요건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현재 글로벌 자동차 OEM의 전체 생산량은 9천만대를 상회하고 있으며 전장부품이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올해 약 4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국내외 시장여건 : 최근 자동차 시장의 화두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연비효율 향상으로 자동차 주요생산국 및 거대소비시장 국가에서는 다양한 연비규제 및 제도를 정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회사의 경쟁력 : 당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Regulator, Solenoid, Blower Motor Driver, PWM(Pulse Width Modulation : 자동차 냉각시스템 에서 Cooling Fan Motor를 Control 하는 Module로서 펄스 폭 변조를 통해 모터의 속도를 제어), OBC(On Board Charger :전기자동차 완속충전장치), E-Actuator ACU(터보챠져 배기가스 공급 조절장치), EWP(Electronic Water Pump)수소차용 등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 현황 : 2018년 매출액은 60,173백만원으로 2017년 매출액 53,895백만 대비11.6% 증가했습니다.
- 콘덴서사업
- 산업의 특성 : 콘덴서(혹은 케퍼시터)란 두 도체 사이에 유전체를 배치하여, 전자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수동형 전자부품으로서, 기본적으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일정한 조건 하에서만 전기가 흐르도록 하는 유용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기/전자 회로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 산업의 성장성 : 국내 콘덴서 생산 및 내수 추이를 보면, 부품 국산화가 빠르게 진행된 2000년 까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으나, 국내 콘덴서 기업 및 IT기업들의 생산 시설이 중국 및 동남아시아 국가로 이전되기 시작한 2001년 이후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국내 IT 기업들의 생산시설 해외 이전이 일단락된 2005년 이후에는 그 규모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국내외 시장여건 : 콘덴서 시장 전체적으로는 2000년 대비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MLCC나 필름콘덴서 등 통신용/방송용 장비 부문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품목과Ultra Capacitor 등 대용량의 경우, 국내 및 세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품목별로 상이한 시장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 회사의 경쟁력 : 현재 회사의 주력 제품군인 알류미늄 전해콘덴서와 탄탈콘덴서 등 일부 콘덴서는 생산 기술이 널리 알려져 있고, 기술적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중국 기업들과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 현황 : 2018년 매출액은 2,457백만원으로 2017년 매출액 2,373백만 대비 3.5% 증가했습니다. 시장 장벽 및 기술적 장벽이 낮아 시장은 경쟁이 치열합니다.
신규사업
자동차 전장부품의 신규개발제품으로는 CCH, PTC 히터, 냉각수 히터, 수소차용 EWP(Electronic Water Pump)를 양산중입니다. 전기자동차용 3세대 완속충전기(Gen3 On Board Charger)는 개발중입니다.